글
베트남 전쟁의 시작, 일본육군의 마지막 전투
영국의 베트남 전쟁
미국이라는 천조국은 모든 전쟁에서 이겼다. 카미카제 공격이라는 전대미문의 자살공격을 하는 일본 제국주의와 로켓(rocket)이라는 신무기와 지상 최고의 탱크라는 킹 타이거를 앞세운 히틀러의 제3제국도 천조국 미국이라는 나라와 싸워서 모두 패배했다. 이런 미국이 아시아에서 베트콩이라는 게릴라 집단을 앞세운 공산주의자 호찌민의 북부 베트남에게 처음으로 패하게 된다. 역사상 가장 강력한 육. 해. 공군의 무기를 갖춘 미군이 허접한 무기로 무장한 게릴라 집단에게 어떻게 패할 수 있는가? 이런 질문에 대한 해답과 잊혀진
전쟁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풀어 보고자 한다.
베트남 전쟁은 2차 대전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1885년 프랑스는 베트남 왕조를 멸망시키고 프랑스령 인도차이나로 명명하며 식민통치를 시작한다. 1941년부터는 일본이 프랑스령 인도차이나를 통치하기 시작한다. 1945년 8월 일본 천왕의 무조건적 항복 선언(unconditional surrender)을 하자, 베트남에 진주해 있던 일본군의 무장해제(disarmed)와 본국 송환(repatriated)을 위하여 영국은 인도 주둔 영국군을 즉시 베트남 점령(occupied)하려 했지만, 그 유명한 태평양 지역 연합군 사령관 맥아더 장군은 이를 거부하였다. 이유는 1945년 9월 일본이 항복 선언문에 서명하기까지는 안된다는 것이었다. 그러는 동안 베트남 공산주의자들은 일본군으로부터 모든 행정조직과 심지어 일본군이 남겨 둔 무기로 재무장까지 한 상태였다. 이 상황은 대한민국이 1945년 8월 8일 천왕의 항복 선언을 하고 여운형을 중심으로 한 사회주의 계열 중심으로(남로당 박헌영도 참여함)한 건국동맹을 조직하고 전국 면 사무소 단위까지 조직을 장악한 것과 너무나 비슷하다.
1945년 9월까지의 권력의 공백(power's vacuum)을 이용한 공산주의자들이 조직한 베트남 독립 동맹회(Viet Minh)를 결성, 운영한 것이 베트남 전쟁의 근원이 되었다. 베트남 독립 동맹회(비엔 민)는 주석으로 호찌민을 선출한다. 그리고 전국의 관공서를 장악하면서 베트남 인민공화국을 선포한다.
1945년 9월 더글라스 그레이시 인도 방면 영국군 사령관 휘하의 영국군은 베트남에 진군하여 일본군 무장해제와 치안 유지 목적으로 사이공에 도착한다.
프랑스 전쟁포로(POW)들도 재무장하고 옛 식민지 통치시대로 돌아가고자 하였다. 프랑스 군인들은 베트남 공산주의자들을 체포, 처형하면서 많은 시민들도 억울하게 죽음을 당하였다. 베트남 국민들은 또다시 제국주의 식민통치로 돌아가려는 프랑스에 대하여 증오(resentment)를 표출하며, 비엔 민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게 되고, 비엔 민의 여러 가지 사보타주(sabotage)와 공산혁명 전술에 동조하였다. 비엔 민은 마침내 사이공 시내에서 무장봉기를 일으킨다.
수적으로 우세한 공산 무장봉기에 대하여 그레이시 장군은 무장해제하고 본국 송환을 기다리던 일본군을 재 무장시키고 영국군과 합동으로 (British Japanese Task Force) 베트 민 게릴라들과 교전을 하게 된다. 게릴라들은 사이공 외곽 밀림 지대에서 엄폐물들을 이용하여 영국-일본 합동군을 제압하려 하지만, 정글전의 경험이 풍부한 일본군, 영국군에 상대가 되지 못했다.(no match for the battle hardened British-japanese task force)
일본군은 1945년 8월 8일 이후 천왕의 무조건 항복으로 더 이상 실존하지 않는 군대였지만 그레이시 소장은 부족한 병력과 그들의 전투 경험을 활용하여 무장봉기 세력을 제압하기로 결정하고 재 무장과 영국군의 통제를 받는 특별 부대(task force)를 만든다. 사이공 탈환과 베트 민 격퇴 작전명은 Operation Masterdom
이다. 이 작전은 1946년 3월까지 진행되었는데 일본군의 전공은 확실하였다. 이전 블로그에서 언급한 것처럼, 가장 이상적인 군대 조합 (미. 영 지휘관+불굴의 일본 병사)을 이룬 특별 부대는 2700여 명의 적군을 사살하고 몰아붙여 캄보디아 접경 지역 밀림으로 베트 민 무장 세력을 쫓아내고 사이공을 수복하였다.
일본군과 연합하여 베트남 공산 주의자들을 완전히 사이공에서 쫓아낸 그레이시 장군은 병력과 물자 지원을 본국에 요청하며, 베트남에서 모든 베트 민 세력 일망타진 작전 진행을 하려고 하였으나, 프랑스 정부의 베트남에 대한 권리 주장과 영국 정부의 말레이, 싱가포르 우선 정책으로 인하여 1946년 5월 오히려 영국 주둔군을 철수시키고, 프랑스군에게 베트남 치안(civil order)과 관련된 모든 권리를 이양한다. 베트남에 새로 투입된 프랑스군은 레지스탕스 운동을 펼친 세력을 중심으로 편성된 군인으로 밀림 전투 경험이 많은 일본군, 영국군과는 달리 전혀 베트남 상황을 모르는 군인들로서 이후 매년 5,000명의 사상자가 발생할 정도로 취약한 군대였고 1954년 이후 미국이 개입하면서 미국은 전쟁의 늪으로 들어가게 된다.
1975년 북부 베트남군이 사이공을 함락할 때까지 북부 베트남군을 상대로 완전한 승리를 거둔 유일한 군대가 바로 일본. 영국 연합 특별 군대였다.
역사에서 가정은 없다고 하지만 만일 1945년에 영국과 미국이 적극적으로 그레이시 장군의 요청을 받아들였다면, 이후 1975년까지 수백억 달러의 전쟁 비용과 5만 8천 명의 미군 희생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영어 공부합시다.
1. disarm
무장 해제라는 의미이다. 이 단어는 "arm"이 핵심이다. arm이 팔이라는 단어도 있지만 사람끼리 싸울 때는 팔이 핵심 도구였어 "무장, 무기"라는 의미가 있다.(서양은 태권도가 없었어 다리를 사용한 격투기는 19세기 이전에 없는 듯 ㅎㅎㅎ) dis-는 유명한 부정 접두어 알죠! 정리하면, 무장을 없게 하다. 즉 무장 해제입니다.
2. repatriate
"송환하다, 본국으로 돌려보내다"의 의미입니다. "patriate"는 "patriot"(애국(심))과 같은 뿌리인 단어로 암기 시 애국심을 다시(re-) 느끼며 살 수 있게 고국으로 돌려보내다 이런 연계로 암기.
3. civil order
"치안"이라는 의미이다. "civil"은 시민, 문명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order"는 질서라는 의미이다. 이 둘을 합치면 문명을 유지하기 위한 질서 즉, 치안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영어공부 , Vocabul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트남의 분단, 제네바 회담 (0) | 2020.12.09 |
---|---|
프랑스의 굴욕, 디엔비엔푸 전투. (0) | 2020.12.07 |
미.일 최대의 항공모함 전투 (0) | 2020.11.30 |
맥아더 장군 vs 니미츠 제독 (0) | 2020.11.27 |
일본육군의 turning point, 콰달카날 (0) | 2020.1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