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팽창주의는 1905년 러시아와의 전쟁에서 승리하고 1910년 조선을 합방하면서 시작되었다.

1931년 만주사변을 일으키고 일본의 관동군에 의해 통치되는 만주국을 세워, 만주를 손에 넣는다.

하늘의 해가 두 개 존재할 수 없는 것과 같이 도요토미 히데요시 이후 일본의 종국적인 아시아

패권 차지를 위한 중국 정벌의 꿈을 이루기 위해 "대동아 공영"이라는 미명으로 1937년 중. 일 전쟁을

일으켜 중국 대륙의 남동쪽 해안 지대를 대부분 차지하였다. 일본은 당시 미국발 대공항에 엄청난

경제적 압박을 식민지 개척으로 타결하려는 정책으로 전쟁을 일으켰고, 우방 미국이 눈감아 줄 것이라고

생각했다. 1940년 독일이 프랑스를 점령하자, 프랑스령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를 침략하여 식민지로 삼자

미국은 동아시아지역 교두보인 필리핀을 위협하는 일본에 대하여 수출입 금지 조치를 취한다. 특히 여기에는 일본 수입의 80%를 차지하던 석유가 포함되면서 일본은 미국과의 전쟁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라는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된다. 

 

1941년 미국은 일본 경제력  8배 규모를 가진 나라였다. 전쟁 발발 후 모든 자동차 공장과 민간 비행기 공장들이 군수산업으로 전환하자 1944년 미국은 전투용 비행기를 년간 60,000 대식, 항공모함을 계속 생산하여(경 항모 포함) 1945년 종전 시 100여 대를 보유한 바다의 강국 되었다. 

이에 비하여 일본은 1943년 비행기 생산량이 년간 10,000대가 최고 생산량이었고, 개전 시, 세계 최대 항공모함 보유국 (정식 항모 6대)이었지만 1942년 미드웨이 해전에서 주력 항모 4대를 잃은 후, 종전 시까지  정식 항모 1척을 보강하는데 그쳤고 이마저도 1944년 필리핀 해전에서 모두 잃어버리고, 오키나와 해전에서는 주력 전함 "야마토"까지 격침되자, 바다를 지킬 함대가 전혀 없었다. 이런 참담한 패전을 격을 줄 알았던 일본은 무슨 비장의 전략을 가지고 있어 과감히 전쟁을 한 것인가?

 

1. 세계 최대의 항모 보유

태평양 전쟁 발발 전 1935년에 미국, 영국, 일본은 워싱턴 해군 군축 조약(Washington Naval Treaty)을 맺어 전체 해군력을 5: 5: 3 규모로 유지하는 조약을 맺어 일본은 경제력뿐 아니라 전체 해군력에서도 미국을 이길 수 없는 상태였다.

이런 상태에서, 일본 전체 해군 역사의 개념을 바꾼 (침략 전쟁을 수행한 전범일 수도 있지만 사실은 사실이다) 해군 전략가, 야마모또 이소로꾸 제독이 있었다. 그는 이전의 거함, 거포 주의로는 미국, 영국을 이길 수 없으니, 새로운 해군 전술, 움직이는 비행장을 가지고, 거포 대신 해군 전투기와 함상 공격기로 적함을 격침시키는 대담한 전략 (audacious strategy)을 실현하였다. 일반 전함으로 생산하고 있던 아끼기 함과 일반 수송선을 항공모함으로 개조하는 작업을 병행하여 경 항모까지 포함 13척 (개전 후 2척 보강)을 보유한 세계 최고, 최강의 항모 전대를 가지게 된다. 미국은 당시 5척의 항공모함 보유.

 

2. 미국에 비해 뛰어난 해군 공격기와 저수심 공격용 어뢰.

유튜버 TwoWheel Union님 인용

개전 전 일본 해군은 항공모함을 중심으로한 해전의 핵심인 함재기 제작에 심혈을 기울였다. 최고속도 550km/h, 항속거리 2,000km 이상인 기본 조건을 충족하는 비행기 개발은 많은 난관이 있었다. 일본은 당시 1000마력 이상의 엔진을 생산할 수 있는 중공업 회사가 없었다. 이 부분은 일본 만화가 미야자키 하야로의 "바람이 분다"는 영화에 잘 나타난다. 이런 역경 속에서 일본 미쯔비시 항공의 호리코시 지로팀이 설계한 "A6M 제로센"이라는 함재기, 0식 함상 전투기가 제작된다.

 

제로기는 미국의 주력기 "F4F 와일드 캣"에 비해 940 마력 엔진으로도(와일드 캣 1200마력 엔진 장착) 상대 전투기에 비하여 더 빠르고, 더 긴 항속거리를 수행할 수 있었다. 어떻게 가능했을까? 바로 동체(fuselage) 무게를 900여 kg 줄 일 수 있었기 때문이다.

 

NHK 다큐멘터리 "태평양 전쟁"에서 인용

비행기 프레임 골조에 구멍을 많이 내어 최소 비틀림과 장력만 유지하게 하는 기법을 사용하여, 무게를 과감히 줄여 설계하였다. 이는 전쟁 중반기 이후 제로센의 취약점으로 파일럿 보호가 힘들고 쉽게 불타는 단점으로 작용하였다.

 

하지만, 개전 초기 제로기는 미군의 주력기를 앞도 하여 전쟁수행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미국 태평양 함대의 거점인 진주만은 낮은 수심으로 함상 공격기에 의한 어뢰(torpedo) 공격이 어려웠다. 일본 해군은 어뢰의 갈퀴(fin)를 목재로 대체하는 진주만 공격용 어뢰를 자체 개발해 낮은 수심에서도 적함을 격침시킬 수 있었다.

 

3. 뛰어난 해군 파일럿들

일본 해군은 중. 일 전쟁 중 수많은 실전 경험을 쌓은 뛰어난 조종사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었다. 이들은 일본 내 뛰어난 인력들을 뽑아 힘든 (구타가 심했고, 폭탄 한 발은 천황이 주신 고귀한 것이니 실수하면 엄청 맞고, 일면 야마또 정신이라 하여 혹독한 훈련을 시키고 견뎌냄. 이런 스파르타식 훈련을 견뎌낸 일본 파일럿들은 당시 세계 최고 기량이었음) 과정을 통과한 베테랑들로 구성되었다. 이런 최고의 베테랑 파일럿들은 개전 초 베트남에서 싱가포르까지 출격하여 세계 최강의 영국 함대를 대파하고, 대만 비행장에서

출격(sortie)하여 필리핀 미 공군 기지를 대파하는 등 천하무적의 전력을 보여 준다. 

 

이런 뛰어난 조종사들을 길러내는 시스템은 혹독한 훈련과정에서 보듯이, 보편적이고 합리적인 대량 교육 시스템이 아닌 정신력 위주의 혹독함을 동반한 많은 시간이 걸리는 교육제도였다. 개전 초 뛰어난 파일럿의 대부분이 미드웨이 해전, 산타크루즈 해전에서 대부분 전사하고, 이를 대체하는 조종사들은 기량이 많이 떨어지는 조종사들이었고, 인력난까지 겪게 되자, 한국, 대만 출신의 조종사들도 대체 인력으로, 간단한 훈련만 받고 전투에 투입된다. 이에 비해 미군은 제로기보다 뛰어난 "코르세어"나 "헬켓"등의 전투기를 공급하고, 제로기의 약점을 분석한 공격 전술을 미 해군 조종사들에게 체계적으로 훈련시키고 교육하는 여러 곳의 아카데미를 설립하였다. 이런 아카데미들에서 많은 숫자의 조종사들을 공급하자, 공중 전투에서는 더 이상 일본은 상대가 되지 않게 되었다. 

이장의 영어 단어:

 

1. treaty

역사 관련 영어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어이다. 의미는 조약. 제일 유명한 보기가 "베르사유 조약"이다. 이차대전의 원인이 되었던 조약이죠. treat는 처리하다, 어떤 실행을 하는 것이다 조약(treaty) 역시 나라끼리 서로 하기로, 이행하기로 하는 것이다.

 

2. audacious

 

대담한의 의미이다. 이는 겁이 없다는 의미가 포함된 것으로 독창적인의 의미도 함께 가지고 있는 의미이다.

이 단어 암기에서는 "오디세이"를 이용하자. 그리스의 대서사시로 모험적인 항해에서 일어나는 일이니 대담한의 발음과 유사성에서 관계 설정.

 

3. torpedo

 

수중 어뢰를 의미한다. 해상전투에서 가장 많이 듣는 단어이다. 이 단어 암기의 팁은 to(r) p부분은 수면의 표층을 연상하고, pedo는 speedo에서 속도가 붙는다는 어미를 연상하여 "어뢰"로 기억하자.

 

4. sortie

 

출격의 의미이다. 비행기가 출격할 때는 4대를 기본으로 하는 편대 출격이 보통이다. 이 단어에서 sort(분류하다). 비행기 중 4대를 분류하여, tie (묶다) 묶어서 날아간다로 연상하면, "출격"이라는 의미가 기억된다.

 

5. fuselage

 

비행기의 기체(동체)를 의미한다. 비행기 동체는 여러 부분, 몸통, 날개 등이 합쳐져서 만들어지는 것이니, fuse라는 부분으로 확대 연결하여 외우자

 

6. fin

 

지느러미, (수영 보조기구) 오리 발등의 의미이다. 이 단어 암기를 위해서는 우리가 익숙한 음식 이름을 연결하자. 삭스핀이라는 요리 이름은 우리가 익숙 한데, 상어 지느러미 요리이다 여기서 fin은 지느러미. 

'영어공부 , Vocabul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하무적  (0) 2020.10.07
미국, 일본전쟁 승패를 가른 요인  (0) 2020.10.06
군인 계급  (0) 2020.09.26
몬스터 English  (0) 2020.09.25
전쟁영화 영어  (0) 2020.09.22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