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대한민국의 항공모함 3.
대한민국의 항공모함의 바람직한 모습.
항모 보유에 대한 찬, 반론이 팽팽한 가운데, 본인은 지금 시점에 항공모함 건조에 대하여 반대론을 가지고 있다. 지금의 해군 수뇌부들은 항공모함 운영에 대한 정확한 목표 설정이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2~3만 톤의 항공모함 건조는 또 하나의 "쑈"를 위한 제2의 독도함 같은 항공모함이 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항공모함의 역사는 우리가 어떠한 항공모함을 건조 해야 되는지 분명한 방향을 보여준다.
항공모함의 존재 이유는 적이 보지 못하는(Beyond Visual Range) 먼바다에서 아군의 항공기를 이륙시켜 적함과 기타 목표물들을 제거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적보다 뛰어난 함재기를 보유, 생산할 수 있어야 된다. 국내 KAI(한국 우주항공)에서 생산하는 FA-50 공격기는 항공모함 작전을 하기에는 부족한 기종이다. 개발 기종인 KF-21역시 항공모함 함재기로 개조 및 강화 작업이 전혀 되어 있지 않다. 미국의 F-35 B(수직 이착륙 기종)를 수입하여 함재기로 사용한다는 전재하에 항공모함을 건조하는 것보다 국내산 함재기부터 갖추고 그에 맞는 항공모함을 건조하는 것이 정당한 절차가 아닌가?
항공모함 탑제 함재기 성능이 항공모함 전투에서 절대적임을 2차 대전중 일본이 보여 주었다.
일본 연합함대 함재기 미츠비시 함상 전투기(제로센)의 개전 초 우수성으로 약 1 년간의 재 공권을 확보하였으나, 미군의 F6F 헬켓, F4U 콜세어 함재기가 등장하면서 일본 함재기들은 "날으는 가스라이터"라는 별명을 얻을 정도로 미군 함재기들에 상대가 되지 못하였다. 수 천억 원 이상의 비용이 드는 항공모함 건조보다 함재기 개발에 더욱 매진하는 것이 대한민국 해군의 항공모함 전투 역량 강화에 기초가 될 것이다.
우수한 함재기 개발과 더불어 한국이 가진 반도체 기술을 바탕으로 한 우수한 레이다 개발도 역점 사업일 것이다. 이미 상업용 반도체 개발에서 세계 탑 수준인 우리나라가 군수용 레이다를 발전시킨다면 멀지 않은 미래에 세계 최고의 레이다 강국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특화된 기술들은 차후 항공모함 전투에서 우방인 미국의 정찰 위성과 상호 연동되고, 사격 통제 시스템 등과 호환하게 된다면 우리나라의 위상을 높이는데 많은 기여를 할 것이다. 이런 기본적인 부분이 어느 정도 이루어진 후 대한민국에 적합한 6만 톤 급 항공모함 전대를 만든다면 우리의 항공모함은 우리 근해와 대한민국 원유 보급선에서 적 항공모함의 어떤 공격도 완벽하게 막아 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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